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at&t 배당컷? 분사? 그래서 투자해 말아

금융, 재테크/주식+ETF

by 딴따딴따딴따 2021. 6. 18. 18:55

본문

반응형

얼마전 at&t 관련해서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습니다.
at&t 투자자라면 절대 몰라서는 안되는 대형 뉴스인데요.
도대체 어떤일이 있었던 걸까요?

at&t 배당컷과 분사


at&t 배당컷 - <미디어&엔터 분야와 분사>

at&t 주주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시겠지만 약 3년전 워너미디어 등을 인수하면서 미디어&엔터 분야에 야심차게 뛰어들었었죠.
HBO라는 OTT도 론칭시키면서 미디어 분야에서 새로운 먹거리 사업을 찾겠다는 열망을 보여줬었는데요.
생각보다 지지부진한 성적을 내더니 결국에는 다시 분사시키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.

현재의 at&t에서 미디어 부분을 분사시켜 디스커버리와 함께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한다고 합니다. 이번 분사로 at&t는 430억 달러를 지급받을 예정이라고 하는데, 3년전 미디어 부문 인수시 810억 달러를 들였던걸 생각해보면 거의 절반이 날라간 액수죠... 새로운 합작회사는 at&t 71% 디스커버리 29% 씩 지분을 나눠가진다고 합니다. 

 

참고로 현재 HBO와 디스커버리의 구독자수를 합치면 6400만명으로 이는 넷플릭스 2.08억, 디즈니+ 1억명에 비해 현저히 적은 숫자입니다. HBO가 얼마나 고전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죠. 게다가 HBO 이용자수 중 적지않는 수가 at&t 우수고객 보너스(?)등으로 채워져 실제 유료 이용자수는 그것보다 더 적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.

이번 분사를 통해 at&t는 다시 미디어와는 상관없는 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 업으로 돌아갑니다.

미디어 부문과 분사하는 at&T

 


at&t 배당컷 - <배당컷 유력>

36년간 이어져온 at&t의 배당 인상도 막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.
분사 이후 at&t는 배당성향을 40%초반대로 책정하겠다고 밝혔는데요. 정확한 금액은 나와바야 알겠습니다만 지금보다 배당액이 절반정도로 줄어들 게 유력해 보입니다.

물론 배당컷이 꼭 나쁜 소식인것만은 아닙니다. at&t는 이번 배당 삭감으로 자사가 가지고 있는 부채 상환 계획을 1년가량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. at&t는 현재 상당한 부채를 짊어지고 있는 기업으로 배당이 부채 상환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던게 사실입니다. 배당삭감으로 기업의 큰 리스크를 어느정도 덜 수 있겠죠.

at&t 배당컷


at&t 배당컷 - <그래서 투자해 말아?>

주식 투자자인 우리에게 결국 그래서 at&t를 앞으로 투자 할건지 말건지가 제일 중요하겠죠.

먼저 긍정적인 면을 생각해보자면. 현재 at&t가 가지고 있는 막대한 부채를 더 빠르게 상환하고, 기존에 과도한 배당성향으로 짊어지고 있던 무게를 상당히 덜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.
부정적인 면을 생각해보면, at&t주식의 가장큰 매력 포인트였던 배당의 반토막, OTT사업 성장성을 더이상 기대해 볼 수 없다는 점 정도겠네요.

 

 

개인적인 생각으로는, 그래서 결국 종합해서 긍정이냐 부정이냐라고 하면 부정이 더 큰 것 같습니다. at&t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투자 이유는 역시 배당이었을 것입니다. 미디어 부문의 성장성 이런건 사실 부수적인 요인이었죠. 그런데 그 가장큰 매력 포인트가 사라졌습니다. 물론 배당이 반토막 나더라도 주가 30$ 기준 3% 이상의 배당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정도 배당률도 결코 낮은 수치는 아닙니다. 하지만 다른 배당주보다 확실히 높은 배당률에서 얼추 비슷해진 배당률이 됐다는건 의미가 크겠죠.

at&t 배당컷과 분사


이상 오랜만에 at&t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저도 한참전에 사놓고 잊고 있었던 주식인데 오랜만에 대형 뉴스로 저를 반겨(?)주네요.
미국 주식시장에는 매력적인 주식과 ETF들이 참 많습니다.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보시면서 같이 알아가면 좋을 것 같네요~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